스페인, 극적인 역전승으로 유로 2024 우승!
스페인 축구 국가대표팀이 2024년 7월 15일 독일 베를린 올림피아슈타디온에서 열린 유로 2024 결승전에서 잉글랜드를 2-1로 꺾고 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우승으로 스페인은 1964년, 2008년, 2012년에 이어 4번째 유럽 정상에 올랐으며, 유로 역사상 최다 우승국으로 기록을 세웠다.
1. 결승전 경기 리뷰
1) 후반 극적인 골 팡팡! 스페인, 승부를 뒤집다
- 팽팽했던 균형은 후반 2분 스페인의 니코 윌리암스(아틀레틱 빌바오)의 선제골로 깨졌다. 라민 야말(바르셀로나)의 패스를 받은 윌리암스는 왼발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야말은 이번 결승전에서 역대 메이저 대회 통틀어 최연소 출전 선수(17세 1일)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 잉글랜드는 후반 28분 콜 파머(첼시)의 동점골로 곧바로 반격했다. 주드 벨링엄(레알 마드리드)의 패스를 받은 파머는 페널티 아크 정면에서 낮고 빠른 왼발 슈팅으로 골을 넣었다.
- 팽팽한 접전 속에서 후반 41분 미켈 오야르사발(레알 소시에다드)의 결승골이 터져 스페인이 승기를 잡았다. 마르크 쿠쿠레야(첼시)의 크로스를 오야르사발이 오른발로 밀어 넣은 골이다.
- 스페인은 남은 시간 잉글랜드의 공격을 막아내며 2-1 승리를 거두고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2. 스페인, 최연소 결승전 출전 선수의 활약 빛났다
스페인의 승리에는 역사적인 기록을 세운 선수들의 활약도 빛났다. 후반 2분 선제골을 넣은 니코 윌리암스는 17세 1일이라는 역대 메이저 대회 결승전 최연소 출전 선수 기록을 세웠다. 또한, 결승골을 터뜨린 미켈 오야르사발은 이번 대회 6골 2 어시스트로 공격 포인트 1위를 차지하며 대회 최고의 공격수로 칭송받았다.
3. 12년 만의 유럽 정상, 감격의 눈물
스페인은 2012년 유로 대회 우승 이후 12년 만에 유럽 정상에 올랐다. 루이스 엔리케 감독은 경기 후 "선수들이 믿음직하고 헌신적인 모습으로 최선을 다해줬다. 이 승리는 선수들과 스페인 국민 모두에게 큰 영광이 될 것이다"라고 감격의 눈물을 글썽이며 소감을 전했다.
4. 잉글랜드, 2 연속 준우승에 아쉬움 남다
반면 잉글랜드는 지난 대회에 이어 이번 대회에서도 준우승에 머물렀다. 해리 케인 주장은 경기 후 "매우 아쉬운 결과다. 하지만 선수들은 최선을 다해 싸웠다. 앞으로 더욱 발전하여 다음 대회에서는 우승컵을 들어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5. 스페인의 우승, 유럽 축구 새로운 시대를 열다
스페인의 유로 2024 우승은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징후로 해석된다. 최근 몇 년 동안 스페인은 젊은 선수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세대를 구축하며 꾸준히 성장해 왔다. 이번 우승은 스페인 축구의 미래가 밝다는 것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6. 결승전 주요 통계
경기: 스페인 vs 잉글랜드
날짜: 2024년 7월 15일
장소: 독일 베를린 올림피아슈타디온
결과: 스페인 2 - 1 잉글랜드
득점:
1) 스페인: 니코 윌리암스 (후반 2분), 미켈 오야르사발 (후반 41분)
2) 잉글랜드: 콜 파머 (후반 28분)
7. 우승 뒷얘기
- 스페인은 이번 우승으로 독일(3회)을 제치고 유럽 정상에 최대로 많이 오른 국가가 되었다. 또한, 2012년 이후 12년 만에 유럽 정상에 올라섰다.
- 루이스 엔리케 감독은 취임 후 첫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성공적인 스타트를 끊었다. 그는 공격적인 축구 스타일을 선호하며 선수들에게 적극적인 움직임을 요구했다. 2018년 월드컵과 2020년 유럽선수권대회에서 4강에 그친 스페인을 다시 정상으로 이끌었다.
- 스페인은 이번 대회에서 공격력과 수비력 모두 돋보였다. 특히, 젊은 선수들의 활약이 눈에 띄었습니다. 니코 윌리암스, 가비, 페드리 등 20대 초반 선수들이 공격의 중심을 이끌었고, 에릭 가르시아, 파우 토레스 등 젊은 수비수들도 든든한 활약을 보여주었다.
- 반면 잉글랜드는 또다시 아쉽게 준우승에 그쳤다. 해리 케인은 이번 결승에서도 무득점에 그쳤고, 주요 선수들이 부상을 입는 등 악운까지 겹쳤다.
8. 기타 주요 내용
- 잉글랜드는 해리 케인 주장이 이번 대회에서도 무득점으로 마무리했다.
- 스페인은 이번 우승으로 1000만 유로의 상금을 받게 된다.
- 유로 2024 결승전은 8만 명의 관중이 지켜보았다.
스페인의 우승은 유럽 축구 역사에 새로운 한 페이지를 더했다. 앞으로 스페인이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스페인의 우승은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것으로 해석된다. 젊은 선수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스페인은 앞으로 더욱 강력한 팀으로 성장할 것이다.